데이터 정제 방법 중 하나, 이상치 처리에 대해 알아보기

소개

이상치 처리는 데이터 정제 작업 중 하나로, 무상관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속 비정상적인 값들을 정제하는 기법이다. 이상치는 일반적으로 값이 너무 큰 것과 너무 작은 것을 포함한다. 또한 비정상적인 값은 데이터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거해야 한다. 이상치 처리를 통해 분석의 정확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도구로 작용한다. 이 글에서는 이상치 처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데이터 정제 방법 중 하나, 이상치 처리에 대해 알아보기
-스탯미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상세설명

1. 이상치 처리란?

이상치 처리란 데이터 전처리 과정 중 하나로 데이터 분석 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상치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치는 일반적으로 전체 데이터 분포에 비해 극단적인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이상치가 적절히 처리되지 않으면 데이터 분석 결과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 시 이상치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이상치 처리 방법으로는 평균값 보정, 이상치 제거 등이 있습니다.

 

2. 이상치 식별하기

이상치는 정상치와 다른 이상한 값이나 분포를 가진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상치 식별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통계적 이상치 식별 방법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특징을 살펴보는 방법으로써, 평균과 표준 편차를 이용하여 이상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는 고객 기반 이상치 식별 방법으로써, 일반적인 고객 기반 모델을 사용하여 이상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기반 이상치 식별 방법으로써, 기계 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이상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상치 식별은 데이터 정제 과정에서 중요한 작업 중 하나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적절하게 식별하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이상치 처리 방법

이상치 처리란 데이터에서 발견된 이상한 값이나 비정상적인 값을 적절하게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 데이터를 일관되게 만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상치 처리는 데이터를 점검하고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정제 방법 중 하나이다.

이상치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이상치가 발견되었음을 감지하고 이를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상치 처리 방법은 다른 데이터 값에 대해 평균값 또는 중앙값을 사용하는 대체법과 이상치 데이터를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상치는 분석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이를 처리해야 한다.

 

4. 이상치 처리의 이점

이상치 처리는 데이터 분석을 할 때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데이터 중에서 이상한 값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이상치라고 합니다. 이상치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왜곡하기 때문에 제거하거나 수정해야 합니다. 이상치 처리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제거된 이상치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왜곡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2. 분석 결과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데이터 중 이상치가 제거되면 데이터 분석 결과는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3. 분석 결과가 일관성 있게 나타납니다. 데이터 중 이상치가 제거되면 데이터 분석 결과는 더 일관적이고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분석 시간이 절약됩니다. 데이터 중 이상치가 제거되면 데이터 분석 시간이 줄어듭니다.

 

5. 적용 사례

이상치 처리는 데이터 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상치 처리는 데이터에서 이상한 값이나 비정상적인 값을 제거하여 분석 결과를 더 깔끔하게 할 수 있는 데이터 정제 방법입니다.

이상치 처리를 적용하는 사례로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는 이상한 값이 있는 환자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서도 이상치 처리를 통해 사기 거래를 제거하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치 처리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 데이터 정제 단계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상치 처리가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제 방법 중 하나, 이상치 처리에 대해 알아보기
2-스탯미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종합

이상치란 기존 데이터의 통계적 특성과 동떨어진 값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상치는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생기는 노이즈로, 분석 결과가 옳지 않게 나오거나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이상치를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치 처리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이상치를 삭제하는 방법과 이상치를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로 이상치를 삭제하는 방법은 특정한 범위 내에서 값이 벗어난 값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데이터의 정확도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치가 들어있는 데이터라면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이상치를 대체하는 방법은 특정 범위 내의 값으로 이상치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데이터의 정확도를 떨어트리지 않고 이상치가 적어졌을 때 원래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상치 처리는 적절한 방법으로 데이터 정제를 해주어 노이즈를 줄이고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