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에서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

개요

머신러닝은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분야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여러 종류의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가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이다. 의사결정 트리는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예측하는데 사용되며, 랜덤 포레스트는 앙상블 기법을 사용하여 모델의 성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 두 가지 알고리즘은 머신러닝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머신러닝에서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
-스탯미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중점내용

1. 머신러닝 알고리즘 소개

머신러닝은 기계학습 분야 중 하나로, 컴퓨터가 배우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는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가 있습니다.

의사결정 트리는 정보이론과 분류학습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알고리즘으로 분류나 회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분류 및 회귀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입력 변수를 사용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방법입니다.

랜덤 포레스트는 분류 및 회귀 문제를 해결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스팅 알고리즘입니다. 랜덤 포레스트는 여러 개의 결정 트리를 생성하여 다양한 예측을 만들고 각 결과를 평균하여 결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2. 의사결정 트리 이론

의사결정 트리는 머신러닝의 분류 방법 중 하나로, 주어진 데이터 집합에 대해 더 나은 예측을 할 수 있는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의사결정 트리는 데이터 집합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속성(feature)을 병렬로 고려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일련의 규칙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의사결정 트리는 일반적으로 목표 값을 예측하는 모델로 사용하고, 각 노드는 속성과 관련된 조건 검사로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의사결정 트리는 머신러닝에서 가장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다른 의사결정 트리 알고리즘보다 잘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랜덤 포레스트 이론

랜덤 포레스트는 의사결정 트리의 기반을 두고 있는 앙상블 학습 방법이다. 이 방법은 여러 개의 의사결정 트리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종 결과를 예측하는 기법으로, 랜덤 포레스트는 데이터에서 추출한 특징 변수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여러 결정 트리를 생성하고, 각각의 결정 트리는 다른 특징 변수에 따라 다른 결과를 준다. 랜덤 포레스트는 다중 가중치 인스턴스로 구성된 결정 트리들의 수가 늘어나면 모델 예측의 정확도는 개선되고, 모델의 일반화 성능이 높아진다. 따라서 랜덤 포레스트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하며 높은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머신러닝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4. 의사결정 트리 실습

의사결정 트리는 머신러닝의 분류와 회귀 분석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입니다. 의사결정 트리는 각각의 노드(분기점)에 따라 데이터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상황에 따라 분류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실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각의 노드를 만들고, 각각의 노드에 대한 조건을 정해줍니다. 노드를 만든 후에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생성된 데이터를 노드를 통해 분류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분류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델을 생성하고, 예측값과 실제값과의 차이를 정의하여 오류값을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오류값을 바탕으로 노드의 조건을 변경하여 더 정확한 분류를 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5. 랜덤 포레스트 실습

랜덤 포레스트는 앙상블 학습 기법 중 하나로, 분류 및 회귀분석을 위해 사용됩니다. 트리 모델의 일종으로 다수의 결정 트리를 연결하여 만들어진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트리는 랜덤하게 생성되기 때문에 다른 트리로 대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모델보다 과적합의 위험이 적고 오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랜덤 포레스트를 학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랜덤하게 트리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데이터에 대해 랜덤 포레스트 모델의 트리들을 학습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측값을 구합니다. 이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에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신러닝에서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
2-스탯미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침말

머신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써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규칙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중 가장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의사결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 입니다.

의사결정 트리는 규칙 기반 분류로 데이터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이용해 대부분의 분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간단한 모델로 매우 빠른 속도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랜덤 포레스트는 여러 개의 의사결정 트리를 연결한 모델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합니다. 랜덤 포레스트는 데이터에 대한 과적합 방지, 높은 정확도, 안정적인 예측 성능 등을 제공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 (활용편7) - 머신러닝, 영화 추천 시스템 만들기

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 (활용편7) – 머신러닝, 영화 추천 시스템 만들기